-
- Xee 훈련의 개발 배경
-
Xee 사역은 20세부터 39세까지의 연령대의 청장년, 즉 우리가 X세대 또는 Y세대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전도폭발 훈련을 가리킵니다.
이 사역은 국제본부의 수석 부총재인 잔 소렌슨 (John B. Sorensen) 목사와 호주의 사역자들이 합력하여 개발하였습니다.
X, Y 세대들은 전후 세대의 자녀들이고 이미 국제 사회의 떠오르는 리더가 되었거나 될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부분 미국 공교육에서 의무적이었던 기독교 교육이 폐지된 이후 세대들이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을 배우지 목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들은 주로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하나님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그 내용을 쓰고 가르치는 사람들입니다.
옥스포드의 석좌교수인 리차드 토킨스의 책 ‘만들어진 신’ 이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작년 말에 우리 교회의 서점가에서도 이 책이 추천 도서가 되었습니다.
이런 무신론적 사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면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Xee입니다.
- Xee 훈련의 학습과정
-
Xee 전도폭발 훈련은 대상자에게 보다 편하게 다가살 수 있도록 대화식 전도법, 복음 내용을 이야기식으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전도법, 대상자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회복시켜주는 관계중심적 전도법, 연역적이고 일방적 복음선포에서 벗어나 대상자의 반응에 따라 전하는 귀납적 전도법으로 교실에서도 그룹토의, 역할극, 발표등 자발적 참여학습을 통한 창의적 교수법으로 진행된다.
- Xee 훈련시간 진행
-
Xee는 전도자가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먼저 그들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파고 들어갈 수 있도록 4주이 걸쳐서 접촉 밥법을 배우고, 3주이 걸쳐 자신의 삶을 나누는 삶을 배웁니다. 그 후 6주에 걸쳐 복음제시하는 것을 익히게 되고, 마지막 4과는 양육을 공부합니다. 그래서 총 17과로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교회 형편에 맞게 압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Xee 훈련의 특징
-
그런데 특이한 점은 복음 부분의 은혜부터 믿음까지 전할 때 기독교 배경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제시하는 복음의 내용이 전혀 다르다는 점입니다.
무신론자들도 전도자의 복음제시가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또한 훈련자 한명이 훈련생 두명을 훈련시키는구조대신 한 명의 훈련자가 두명의 훈련생을 인도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모든 복음제시 내용을 영상을 보고 배우는 반복 영상학습을 도입하였다는 것입니다.
-
Xee 훈련 관련 문의 : 곽찬훈 목사(chankwa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