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뉴스를 보니 금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올해 들어 무려 35%나 올랐습니다. 그야말로 금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금은 안전한 자산의 대명사입니다. 주식이나 채권은 발행한 기관이 망하면 가치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금은 발행자가 없기 때문에 리스크가 없습니다. 기업이 망하고 전쟁으로 국가가 부도나도 안전한 자산입니다. 금은 보석과 전자제품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실물이 가치를 저장하고 있어 세월이 흘러도 쓸모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전쟁과 재난,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경제 환경이 불확실하면 금을 소유하고자하는 욕구는 더욱 커집니다. 2024년 상반기 중 각국 중앙은행이 매입한 금은 483톤으로 역대 최고라고 합니다. 금은 지폐와 달리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저장하기도 쉬워 당분간 매력적인 자산으로 사랑받을 전망입니다. 특히 부동산 위기로 불안한 중국인, 경제 성장으로 부유해진 인도인 등 자산 지키기에 열중하는 사람의 금에 대한 구애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금은 구리와 함께 인류가 맨 처음 발견하고 사용한 원자번호 79번의 원소입니다. 아름다운 색채, 희귀성, 불변성으로 문명의 발상과 함께 할 정도로 사랑받았습니다. 금은 자연 상태의 공기와 물속에서도 영구적으로 색상이나 성질이 변하지 않습니다. 독성이 없어서 먹어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찬란한 금색 광택은 우리를 매료시킵니다. 금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화폐 가치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금이 금화로 사용되면서 금의 확보는 부의 확보와 같게 되었습니다. 인류는 더 많은 금을 얻기 위해 전쟁을 벌였습니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 여행, 콜럼버스의 신대륙 항해도 금을 구하려는 목적이 컸습니다. 금은 매장량이 많지 않고 제련도 까다롭습니다. 회귀성 때문에 더욱 절대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금은 부귀와 권력의 상징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금은 최고의 돈이요, 자본입니다. 

  금은 제련 과정을 통해 가치, 가격이 달라집니다. 처음부터 순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흙속에 묻혀 있기에 불순물이 많습니다. 불에 넣고 계속 녹이면서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100퍼센트 완전한 순도의 금은 없습니다. 정제된 금이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 모든 금은 0.01퍼센트가 자동적으로 산화됩니다. 그래서 99.99퍼센트라는 숫자, 포나인(Four Nine)이 나왔습니다. 성경에는 금이 많이 언급됩니다. 욥은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욥 23:10)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이 당한 시련을 사용해 순금 같은 인격으로 만들어 줄 것을 기대했습니다. 순금 믿음이 되려면 연단 받아야 합니다. 연단의 때에 원망이나 불평으로 시간을 보내지 마십시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유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시련과 연단을 잘 감당하여 순도 99.99퍼센트의 순금 신앙인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불순물이 전혀 섞이지 않은 순금을 24K(캐럿)이라고 합니다. 순금 함량이 75퍼센트 이하면 18K, 58.5퍼센트 이하면 14K입니다. 우리 안에 죄악의 불순물이 제거되어 24K 신앙인으로 살기 바랍니다. 베드로 사도는 박해 받는 성도들의 믿음을 금에 비유했습니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벧전 1:7) 믿음이 금보다 더 귀하다고 말합니다. 믿음의 최종 목표는 영혼 구원이기 때문입니다. 금으로 무엇이든지 살 수 있지만 구원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금보다 더 귀한 것이 믿음입니다. 금이 없다고 탄식할 일이 아니라 믿음 없음을 탄식해야 합니다. 한번 순금이 된 후에는 다시 광석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순금 신앙인답게 이 땅에서 하늘을 살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