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해 주셔서 아프리카 말라위에 잘 도착했습니다. 비행기를 세 번 갈아타고 도착한 말라위는 평화롭기만 했습니다. 녹색의 구릉과 드문드문 모여있는 집들이 아름다웠습니다. 공항에 도착하니, 우리 비행기 한 대가 전부였습니다. 명색이 말라위 국제 공항인데 우리 비행기가 유일했습니다. 입국자의 거의 절반이 우리 선교팀이었습니다. 우리를 내려놓고 비행기는 남은 승객들을 태우고 콩고로 출발했습니다. 입국 절차, 짐을 찾는 것 등이 아주 편리했습니다.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공항 직원들은 우리를 신기한 듯 계속 쳐다봅니다. 어쩌면 직원들의 오후 일과는 우리 팀을 지원하는 것이 전부처럼 여겨집니다. 공항 입국장 안까지 들어와 우리를 환영하는 선교사님이 신기하게만 여겨집니다. 그렇게 말라위에서의 선교 일정은 시작되었습니다. 

  공항에서 선교센터까지 가는 길에 비가 많이 내렸습니다. 거세게 내리는 비를 맞고 열심히 걷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차가 조금 밀리면 곁길에서 운동화, 옷, 생활용품 등을 파는 사람들이 다가옵니다. 하나라도 더 팔기 위해 비를 흠뻑 맞고 서 있는 모습이 안쓰럽게만 여겨집니다. 길가에는 토마토, 채소 등을 파는 노점상이 늘어서 있습니다. 선교센터에 오는 길에 고구마밭, 옥수수밭 등을 둘러보았습니다. 선교사님이 땅을 싼값에 사서 무료로 주민들에게 분양해 주고 있었습니다. 땅이 없어서 굶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수확의 10%만 교회에 헌금하고, 나머지는 가족이 먹고살게 합니다. 그래도 땅이 있어서, 교회 성도들의 형편은 나은 편입니다. 이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은 참 곤고합니다. 집안에 물건이 거의 없습니다. 그릇 하나가 부엌 살림살이의 전부입니다. 미국에 돌아가면 많은 것을 줄여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모기장 안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거의 50년 만에 사용해보는 모기장입니다. 어린 시절 그 어려웠던 때가 생각납니다. 모기장 안에 누워있으니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방안에 종종 거미, 도마뱀 등이 나타나 놀라게 합니다. 풀벌레 소리, 개 짖는 소리가 요란합니다. 선교센터는 우물을 파서 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말라위 전체적으로 전기, 물, 식량 사정이 좋지 않습니다. 며칠 전에는 나라 전체가 정전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께서 기도해 주셔서 전기가 들어왔다 나갔다 해서 감사합니다. 미국의 편리한 생활에 익숙한 저와 선교팀원들에게는 참 많은 것을 깨닫게 합니다. 그동안 얼마나 풍요로운 삶을 살면서 감사하지 못했나 회개하게 됩니다. 선교지에 와서 다시 초심을 회복하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새벽에 교회에 와서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열심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성도들에게 하나님께서 은혜 베풀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이곳 사람들의 삶이 많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찬양과 기도는 뜨겁습니다. 공부하는 목회자들도 하나도 빼놓지 않고 받아 적고 있습니다. 질문도 하고, 배운 것을 서로 나누는 데도 열심입니다.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선교를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며칠이 지났는데도 만나는 사람들, 계속 내리는 비, 주변 환경 등은 여전히 낯설기만 합니다. 기도해 주셔서 맡겨진 사역을 하나씩 잘 감당하고 있습니다. 주일 설교, 지역 교회 방문 등 남은 사역을 잘 감당하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이곳에 뿌려진 복음의 씨앗이 주님의 시간에 아름답게 열매 맺기를 소원하며, 기도와 후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